Sunday, October 5, 2008

Window XP Installation

준비물: PC(당연한 것이죠^^), 운영체제 설치CD, 필요한 경우 별도의 드라이버 디스켓(SCSI, RAID, S-ATA 등)


PC를 부팅하면 위의 이미지와 비슷한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이것을 POST(Power On Self Test)라고 하며, CPU 및 메모리등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1. 이 화면이 나오는 도중에 BIOS설정 화면으로 넘어가야 하므로 사용하는 메인보드에서 요구하는 BIOS 설정 이동키를 누르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DEL]키로 설정되어 있으며, 일부는 [F2]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키를 누르는 타이밍이 상당히 짧기 때문에, 처음하시는 분들이라면 최초 전원버튼을 누른직후에 키를 "톡,톡,톡"거리는 식으로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실제 진입할 수 있는 타이밍은 PC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알리는 비프음(삐~ 와 비슷한)이 나고 약1~2초 후입니다.


2.
자! 이것이 바로 메인보드의 BIOS설정화면의 모습입니다. 대부분 이와 유사한 화면을 보여주지만, 일부제품은 화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상단의 메뉴에 Boot라는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그곳으로 이동하신 후 Boot Sequence를 CD-ROM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우선 부팅(Booting)값을 변경해야 하므로, 이를 변경할 수 있는 Advanced BIOS Features)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동은 키보드의 이동키(←↑↓→)를 사용하며, 선택은 [Enter]를 사용합니다.


3.
Advanced BIOS Features 항목에서 보시면 First Boot Device라는 항목이 있을겁니다. 이것을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CDROM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항목을 바꾸는 것은 주로 [Page Up], [Page Down]키를 이용(일부 제품의 경우 +,-키)합니다

4. 자! 위에서 설명한 내용대로 문제없이 진행을 했다면, 우선 CDROM을 열고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정품 운영체제 CD를 삽입합니다.만약, 정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백업판의 경우에는 부팅이 가능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5.
정품운영체제를 CDROM에 넣었다면, 이제 BIOS 설정값을 저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BIOS초기 화면으로 나가야 하기 때문에 [Esc]키를 한번 눌러주세요
그리고 방향키를 이용해서 SAVE to CMOS(BIOS) and EXIT로 이동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단축키는 [F10]입니다.


6.
BIOS를 저장하고 나면, 시스템이 꺼졌다가 다시 켜지는데, 위에서 설명드린 POST가 완료되면, Verifying DMI Pool Data....Boot from CD:라는 문구가 나올겁니다. 이 때, 아무키(그냥 Enter키를 눌러주세요!단, ESC키를 누르면 대략 낭패>.<)나 눌러주세요


윈도에서 지원하지 않는 장치(SCSI, S-ATA, RAID 등)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위의 문구(Press F6 if you need to install a third party SCSI or RAID driver)가 나올 때, [F6]키를 눌러주세요


7.
화면 상단에 Windows Setup이라고 보이시죠? 윈도를 설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8.
자! 이제 윈도 설치를 위한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만약 SCSI나 S-ATA와 같이 별도의 드라이버를 요하는 경우(위에서 [F6]를 누른 경우)다른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는 [S]키를 누르고 로드된 드라이버가 정상적이라면 살며시 [Enter]를 눌러주시면 바로 위의 이미지처럼 나오게 됩니다.
윈도XP를 설치하려면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우리는 윈도XP를 설치하는게 목적이므로 살며시 [Enter]키를 눌러줍니다.


9.
윈도XP 사용권에 대한 내용을 표시합니다.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만, 귀찮다면 그냥 [F8]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10.
사용할 키보드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것 처럼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만, 보통 기본값(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1)을 선택하시면 무난합니다.

11. 이제 윈도XP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지정해 야 하는 부분입니다. 예제화면에서는 단지 40GB용량의 하드디스크 한개만 검출 되었지만, 실제 여러분이 설치를 하실 때에는 좀 더 많은 용량의 하드디스크이거나 혹은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가 검출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운영체제는 가급적 C:드라이브에 설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 후 [Enter]키를 치시면 됩니다.

※만약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분할되지 않은 공간으로 나오거나 분할을 할 예정이시라면, 파티션 설정을 해줘야 하므로, [C]를 눌러 파티션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파 티션설정(Partition Setting)이라는 것을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분할입니다.이는 1개의 디스크를 여러개로 나눌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며, 성능상으로는 사실상 차이가 없지만, 좀 더 효율적인 디스크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여러가지 이유(바이러스 감염등으로 시스템이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거나)로 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를 재설치하는 경우 만약, 단일드라이브로 사용하던 상태라면, 모든 데이터를 잃게 되지만, 2개 이상으로 디스크를 분할한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윈도가 설치되는 C:드라이브를 제외한 다른 드라이브에 있는 데이터는 그대로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 포맷으로인한 데이터 유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거죠^^
따라서 2~3개정도로 디스크를 분할하는 것이 좋으며, C:드라이브에는 기본적으로 윈도 및 기본 프로그램만을 설치하고 그 이외의 데이터는 다른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습관이 상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디스크를 2개이상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겠지만요^^


12.
파티션 설정 화면의 모습입니다. 만약 파티션이 설정된 상태에서 위에서 [Enter]키를 누르셨다면, 이 화면은 건너뛰고 바로 밑의 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단일드라이브로 사용을 하는 경우에는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새 파티션의 최대 크기값을 입력하시면 되며, 2개 이상으로 분할을 할 경우에는 원하는 값(1024=1GB)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13.
자! 이제 파티션을 포맷할 단계입니다. 처음 포맷을 하는 경우에는 파티션을 FAT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다시 포맷해야 하는 경우에는 빠른 포맷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파티션이 NTFS와 FAT의 두가지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FAT(FAT32)으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14.
자! 이제 포맷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포맷은 시스템의 성능 및 디스크의 용량등에 따라 그 시간이 결정되니 포맷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1시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15.
하드디스크의 포맷이 끝나면, 윈도XP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자동적으로 복사하게 됩니다.


16.
윈도XP설치화일의 복사가 모두 완료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가동(Rebooting)하게 됩니다. 기다리기 지루하시다면, [Enter]키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17.
POST가 끝나면, 그림과 같이 윈도XP로고를 이용한 부팅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아직 윈도가 완벽하게 설치된 것은 아닙니다. 아직은 시작에 불과할 따름이죠


18.
자! 이것이 윈도의 진짜 설치 모습입니다. 좌측에는 설치 단계가 표시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윈도XP에서 추가된 기능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19.
이 화면에서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이 약 39분으로 나오는데, 이 또한 시스템의 성능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
갑자기 화면이 튀어나오니 당황스러우시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것은 국가 및 언어 옵션선택 항목으로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그냥 다음(N)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1.
사용자 이름과 회사 또는 조직 이름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이름과 소속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름과 소속은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됩니다만, 일부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2.
제품 등록키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구매하신(혹은 PC구입시 제공된)윈도XP의 제품등록키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개인유저의 경우 CD케이스 뒷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완성품PC의 경우 PC본체(주로 측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23.
사람에게도 이름이 필요하듯 컴퓨터에게도 이름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 이름 항목에 이름(일부 특수문자를 제외한 그 어떠한 것도 입력대상입니다)을 입력합니다.
제가 설명을 드리는 PC는 자동차용으로 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CARPC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밑에 보시면, Administrator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있는데, 개인만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구태여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24. 날짜 및 시간 설정 화면의 모습입니다. 대부분 설치시 자동적으로 표준시각에 맞춰집니다만, 만약 틀린 경우에는 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25.
이로써 설치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윈도XP의 설치 단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제 남은 시간이 39분에서 32분으로 줄었습니다. 물론 이 시간 또한 시스템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26.
한참을 기다리다 보니까 이제는 네트워크 설정이라는 항목이 튀어 나왔군요
대부분의 경우 일반 설정(T)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27.
작업 그룹 또는 컴퓨터 도메인을 입력하는 항목입니다. 대부분 그냥 기본값인 WORKSGROUP으로 지정하시면 되며, 만약 같이 사용하는(단일 네트웍으로 연결시) PC의 작업 그룹명이 다른 것이라면 동일한 것으로 바꿔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것까지 끝마치면, 윈도XP는 다시 자동적으로 리부팅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때, 다시 BIOS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28.
윈도XP가 모두 설치 되었으므로 이제 CDROM으로 부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First Boot Device를 C:(혹은 조금 전에 설치한 운영체제가 위치하는 드라이버)로 변경하신 후 저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9.
설치한 윈도가 부팅되고 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최적의 화면 해상도라고 말은 거창하지만, 대부분 800x600해상도로 표현합니다. 아무튼 [확인]을 클릭하거나 혹은 [Enter]를 누릅니다.


30.
그래픽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면,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화면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확인]을 클릭 해 주시거나 [Enter]를 눌러주세요
만약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의 화면이 보이지 않게 되는데, 이경우 가만히 있으면 15초 후 기본 디스플레이 설정항목이 표기 될 것입니다.


31.
윈도XP가 부팅되기 시작합니다. 조금만 더 힘내세요


32.
컴퓨터 설정 화면입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우측의 물음표를 눌러주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33. 윈도XP를 등록 하겠느냐는 내용입니다. 만약 윈도XP구매 후 처음 설치하는 것이라면 등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그 이외의 경우에는 등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개인용으로 윈도XP를 구매 하셨다면, 별도의 인증절차를 거쳐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 경우 인증절차를 거치지 않을 경우에 30일후면 초기화가 되어 버립니다. 물론 인증은 30일 이내라면 언제든지 가능하며, 30일 이상이 경과된 경우라면 눈물을 머금고 윈도를 재설치 하셔야만 합니다.



34. 이제 최종단계로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자신의 이름이나 별명등을 입력하시면 윈도XP의 설치는 모두 끝나게 됩니다